블로그설정관련

티스토리 VS 네이버 블로그, 차이점과 장단점

쭈이2잉 2023. 4. 20.

블로그 부수입 혹은 새로운 취미로 블로그를 어떤걸 시작할까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제가 느낀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 차이점과 장단점을 한번 공유해볼려고 합니다.

 

 

 

블로그를 키우기 위해선 글을 잘 쓰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 건 나에게 맞는 플랫폼에서 제가 작성한 글이 많은 사람에게 노출되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지요

 

저는 블로그를 쓰는 이유가 저의 기록들을 남기기도 있지만 나의 시간을 투자했으니 그만큼의 수익을 얻기를 바라는 마음도 가지고 있습니다.

 

 

광고수익의 차이

 

 

블로그는 글을 쓰면 블로그에 노출되는 광고 수익이라고 해서

 

네이버는  "애드포스트"

티스토리는  "구글 애드센스"

 

라는 광고 시스템이 대표적으로 있습니다.

 

당연 이 광고를 저의 블로그에 기재하기 위해선 일정한 양질의 정보를 가진 포스팅을 가지고 심사를 거쳐야 되도록 되어있습니다.

저는 처음에 블로그를 시작하기로 했을 때
네이버를 검색엔진으로 많이 쓰다 보니 당연히 네이버 블로그만을 생각하고 시작했는데 시작한 지 3달 정도의 네이버 블로그 수익을 보고 나니 어떻게 하면 수익이 조금 더 날 수 있을까 하는 수익적인 부분에도 신경을 쓰게 되더라고요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의 큰 차이

 

 

그래서 많이들 비교하는 티스토리와 네이버를 많은 검색을 하면서 느낀 점이 

티스토리의 장점이 네이버의 단점이고

네이버의 장점이 티스토리의 단점 같더라고요.

 

두 블로그는 운영하는 사람의 목표에 따라 추천하는 곳이 다릅니다.

 

1. 티스토리의 장점

블로그의 구글 애드센스 부착으로 광고수익 기대

 

2. 네이버 블로그의 장점

사람들과의 소통, 블로그 협찬이나 인플루언서 등 부수적인 수입을 기대

 

 

티스토리 와 네이버 블로그 노출 관련 힘든점

 

 

하지만 여기서 광고수익만을 보고 티스토리에 도전하겠다고 하면 쉽지 않은 것이

티스토리는 블로그 글 노출 자체가 쉽지 않고

네이버나 구글에만 검색해 봐도 많은 노출방법들이 있듯이 글을 쓸 때마다 내 글이 잘 노출되고 있는지 노출을 체크하고 신경 써줘야 합니다.

이건 사실 우리가 다음을 주요 검색엔진으로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생기는 문제점이기도 합니다.

 

반대로 네이버의 블로그에 글을 쓰게 되면 네이버에서는 바로 노출이 되지만

이 글을 구글에 노출시기 고자 한다면 여러 노출툴들을 사용해서 강제로 노출시켜줘야 합니다.

 

이렇듯 티스토리는 네이버보다는 조금 더 까다롭게 신경 써야 된다고들 하지만 수익이 좋으니 다들 하시겠.. 죠? ㅋㅋ

아직 저도 구글 에드센스를 승인받지 못했기 때문에 수익이 얼마나 날지는 모릅니다..

 

 

 

나의 블로그 운영 계획

 

 

전 당분간 네이버랑 티스토리를 같이 운영해 볼까 합니다

다들 주제를 다르게 해서 네이버는 A에 관한 것만 올리고, 티스토리는 B에 관한 것만 올리라고 하던데..

이게 쉽지 않다 보니 네이버에 쓴 글을 재가공해서 티스토리에 올려볼까 합니다.

 

아직 저는 저품질 이슈를 따질 만큼 블로그 자체가 노출이 되지도 않다 보니 

일단 이모저모 다 해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 않을까요?

 

 

추천하는 방법

 

만약 블로그랑 티스토리 중에 어떤 거를 할까 고민하시는 분들이라면

일단 접근성이 쉬운 네이버 블로그를 먼저 시작해서 수익창출을 해보고

내가 재미있다, 할만하다 싶으시다면 저처럼 2~3달 뒤에 티스토리를 한번 도전해 보시길 바랍니다.  

 

댓글